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가지산(迦智山)

주소
유치면 신월리
전화
--
추천
6
이용시간
상시
이용요금
무료
주차시설
주차장 없음

위치 : 전남 장흥군 장평면, 유치면 일원
인도의 신비로운 기운이 서린 산 (511m)
인도의 기운이 찾아와서 자리를 잡았다고 알려진 가지산은 산세가 인도와 중국의 가지산과 유사하다하여 그 이름이 가지산이 되었다고 한다.

가지산은 유치면 봉덕리에 위치 하면서 장평면과 경계를 이루고 있으며 1시간 남짓이면 오를 수 있는 산이다. 511m의 낮은 산이지만 정상부 일대가 우뚝 솟은 다섯 개의 바위봉우리로 되어 있고, 길지는 않지만 보림사 쪽으로 노송과 어우러진 바위등성이가 뻗어있어 경관이 좋고 아기자기해서 재미있게 산행을 즐길 수 있다.
정상부의 기암은 높게 솟아 있어 너른 공간은 없으나 십여 명이 않아서 쉴 수는 있다.
언제든지 이곳에 오르면 북쪽에서 불어오는 시원한 바람에 땀을 식히고 인근 월출산과 수인산, 국사봉, 제암산, 무등산까지 관망하면서 피로를 풀 수 있어서 좋다.

곳곳에 안내표지가 설치되어 있어 누구나 손쉽게 산행을 할 수 있다. 산중턱 조망이 좋고 한적한 곳에 정자(망루) 까지 세워져 있어 여름철에는 시원한 바람을 받으며 낮잠을 청해도 좋은 공간이다.
또 임간교육장도 있고, 비자림과 소나무숲 두 군데에 체육시설도 있다.
가지산은 2시간 30분 정도의 길지 않은 산행시간과 그리 힘들지 않은 산행으로 보림사에서 시작하여 보림사에서 끝나는 원점회귀성 산행을 할 수 있어 편리하다.
신라 말 원표대사(元表大師)가 인도에 계실 때 신이한 기운이 삼한의 밖 아득히 먼 곳으로부터 비쳐와 그 기운만을 바라보고 산을 넘고 바다를 건너 오묘한 곳을 찾아내 자리를잡으니 산세가 인도의 가지산, 중국의 가지산과 같아서 가지산이라 명하고 지어진 절이 바로 천년고찰 보림사(寶林寺)이다.

보림사의 유래와 불교의 역사를 되짚어보는 기회로도 삼을 수 있고, 보림사에 있는 여러 점의 국보와 보물들을 감상할 수 있기 때문에 산행에서 쌓인 피로를 이곳에서 깨끗이 씻을 수 있다. 특히 보림사를 중심으로 주변에 50~60년 이상 된 비자나무가 자생하고 있고 그 비자림과 소나무 밑에 야생녹차가 빼곡히 자라고 있어 꽃이 피는 봄철이나 늦가을이면 그윽한 녹차와 솔향기가 한층 정취를 더해준다.
가지산 남쪽자락 보림사 뒷편에 보림사 삼림욕장이 조성되어 있다.
삼림욕장은 요사이 각광받는 건강법으로서 울창한 숲에서 나무의 향내와 살균성 물질(피톤치드)이 가득한 신선한 공기를 심호흡하며 심신을 건강케 하는 자연 건강법이다.
삼림욕장 숲에서 나오는 피톤치드로 누구나 정신안정, 피로회복, 여유와 낭만을 즐길 수 있는 최적의 장소이기도 하다.

가지산 정상에 서서 서남쪽을 바라보면 잔잔한 장흥호가 보인다. 가지산은 장흥호의 뒷 모습을 바라보고, 수인산은 장흥 댐을 정면에서 장흥 호와 가지산을 바라본다.
또한 남도의 훈훈한 바람을 받으며 남쪽으로 용두산과 맥을 잇고 탐진강 발원지라 할 수 있는 봉덕계곡 물줄기는 가지산 서쪽자락을 적시며 장흥 로로 들어간다. 여름철 이 봉덕계곡은 물이 깨끗해서 야유회나 피서지로 북새통을 이룬다.
가을철에는 산 전체가 단풍으로 붉게 물들어 그 아름다움은 극치에 달하고 정상부의 바위들은 돌을 깎아 세워 놓은 듯 자연의 조화를 이룬다.


▣ 산행안내
가지산 산행은 보림사에서 시작하여 정상에서 북서쪽으로 내려와 동산마을 앞으로 해서 보림야영장을 둘러보고 보림사로 돌아와도 3시간 정도 느긋하게 산보를 할 수 있어 가족과 함께 즐거운 산행을 할 수가 있다.
장흥읍에서 국도 23호선을 따라 부산면소재지 외곽도로, 장흥댐 입구, 지천터널을 지나 1km쯤 가면 유치면 소재지와 장평면 봉림 방면으로 나눠지는데 이곳에서 장평 봉림 방향으로 약3km쯤 가면 보림사에 도착하게 된다.
일반적으로 보림사~동부도~암자 터~묘지~정상~가지평원~삼성암터~장흥 학생의집 으로 돌아 내려오는 것이 대부분이다. 정상에서 가지평전으로 내려서는 구간은 암릉이지만 가지평전 이후론 아담한 오솔길이다. 또한 정상부 동쪽 기슭은 호남정맥구간의 한 기점으로 장고목재를 거쳐 유치면 대천이나 장평면 병동마을, 그리고 다른 한쪽은 피재로 하산 할 수 있다. 그러나 일부러 택하기 외에는 거의 이용하지 않는 코스다.

▣ 등산코스
1. 주차장 → 칼바위 → 정상(1.4km/1시간10분소요)
2. 주차장 → 학생의 집 → 정상(1.2km/1시간 소요)

유치면 신월리

최종업데이트
2024.03.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