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기술지도 서비스헌장
저희 장흥군농업기술센터 공무원은 농업인의 영농기술 향상지도를 통하여 농가소득 증대와 새기술 보급 지도에 임함에 있어 농업인으로부터 신뢰를 받는 지도직 공무원 상의 정립을 위하여 다음과 같이 노력하겠습니다.
- 우리는 항상 농업인의 입장에서 신속, 정확하게 업무를 처리하겠습니다.
- 우리는 언제든지 농업기술 관련 문의사항에 대해서 친절히 상담해드리겠으며, 현지 방문을 통한 완벽한 기술지도 서비스를 구현하겠습니다.
- 우리 농업기술센터는 농작물 병해충 적기예찰을 통한 풍년농사 달성을 위해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 우리 농업기술센터는 우리지역에 보급되어 있는각종 소득작목에 대한 작물별 영농교육을 실시하여 농업인 소득증대에 이비지 하겠습니다.
- 우리는 우리의 노력에 대하여 농업인들로부터 매년 평가를 받고 그 결과를 공개하 겠습니다.
이와 같은 저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서비스 이행 표준」을 설정하여 이를 성실히 이행 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서비스이행표준
농업인을 맞이하는 우리의 자세
- 농업인이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농업기술센터를 방문하시는 농업인들께서 불편함을 느끼지 않도록 항상 밝은 웃음을 머금고 "저는 ○○업무를 담당하는 ○○○ 입니다."라고 인사를 하고 담당직원에게 안내하여 편안한 분위기 에서 상담을 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농번기에 방문하시는 농업인을 위하여 시기별 영농홍보 자료를 상시 비치하여 담당자가 없더라도 원하는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전화로 서비스를 요청하시는 경우
- 전화는 벨소리가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히 받겠으며 항상 친절한 목소리로 상냥하게 "안녕하 십니까? 저는 장흥군 농업 기술센터 ○○○입니다. 무엇을 도와 드릴까요?"라는 등의 인사말로 먼저 인사하겠습니다.
- 전화로 현장 방문지도를 원하실 경우 3시간 내에 업무담당 자가 방문하여 애로사항을 해결하도록 하겠습니다.
- 농업인께서 상담을 원하시는 분야의 담당자가 없을 때에는 농업인의 연락처를 메모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으며, 농업인께서 원하실 경우 1시간 이내에 원하시는 장소와 시간에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전화 통화가 끝났을 때에는 "좋은 하루 되십시오. 전화 주셔서 감사합니다."등 끝인사를 하고 고객이 수화기를 내려놓은 것을 확인하고 수화기를 놓겠습니다.
완벽한 농업기술지도 서비스 구현
- 영농교육을 통한 농업기술 지도 서비스
- 매년 새해영농설계교육을 통해 영농기술을 보급하고, 현장 실습 및 선진지 견학 등을 추진하여 한해 영농준비를 위한 체계적인 영농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 영농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모든 영농교육에 농업인들의 사례를 교환토록 하고 토론식 영농 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 농업인의 애로기술 해결을 위해 농업인과 함께 현장에서 해 결하는 현장학습을 실시하겠습니다.
- 영농기술지원단을 구성하여 월 1회 이상 읍면을 순회하여 현지 지도 활동을 폄으로써 전 지역에 기술지도서비스가 미치도 록 하겠습니다.
- 적기 영농추진을 위한 병해충 예찰 등 영농지원 서비스
- 농작물의 생육 및 병해충 발생상황을 10일 간격으로 조사, 분석하여 사전에 병해충 피해를 받지 않도록 가두방송 및 마을방송을 실시하겠습니다.
- 이동 병해충 진단실을 설치, 운영하여 현장에서 농업인들의 애로사항을 해결하는 지도활동을 통해 신속, 정확한 진단으로 병해충 피해가 최소화되도록 하겠습니다.
- 농작물의 이상증상이 현장분석으로 판단이 어려운 경우는 시료를 채취하여, 채취 5일 이내에 분석 결과를 작물관리 요령과 함께 통보하겠습니다.
- 농업인께서 토양 정밀검정을 의뢰하시면 토양 표본이 입수 된 후 5일 이내에 검정하여 그 결과를 통보해 드리겠습니다.
- 소득작목의 지속적인 개발과 재배기술보급
- 소득작목에 대한 영농 시기별 교육을 실시하여 새로운 기술 보급 및 상품성 있는 농산물생산을 위한 기술지도를 하겠습니다.
- 월 2회 이상 주요 농작업 요령에 대한 순회지도 활동을 폄으로써 농가의 영농기술의 향상에 힘쓰겠습니다.
- 새기술 실증시범포장 2,000평을 운영하여 다양한 소득작목에 대한 우리지역에의 적응시험을 실시하여 그 결과를 토대로 새로운 소득작목을 발굴, 정착시켜 나가겠습니다.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조치
- 담당자의 잘못으로 인하여 두 번 이상 방문하였을 경우 해당 공무원이 정중히 사과하고 우선적으로 업무를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 전화상의 불친절한 사례가 발생할 경우 연락 주시면 확인 후 해당 공무원을 주의·교육시키고 그 결과를 사례접수 3일 내에 알려 드리겠습니다.
- 영농 상담 후 3일 이내에 중간연락이 없거나 무성의하게 처리 하여 불만을 제기하신 경우 불만사항을 접 수한 즉시 사실을 조사하여 그 결과를 24시간 내에 연락 드리고 업무상 잘 못이 확인된 경우에는 원인과 잘못을 규명하여 결과를 반송엽서로 알려드리겠습니다.
고객 참여 및 의견제시방법
저희들이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 불만족을 느끼셨을 경우 또는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 우 문서, 전화, 우편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해 주시면 7일 이내에 검토 하여 그 결과를 통보 하여 드리겠습니다.
- 주 소 : (59313) 전남 장흥군 장흥읍 장흥대로 3747
- 전화번호 : ☎ 061-863-5959, 862-7641
결과의 공표
농업인에게 약속한 서비스 이행표준사항이 잘 이행되고 있는가를 매년 11월 중 자체평가 또는 외부평가를 통해 그 결과를 군보나, 장흥군인터넷홈페이지 등을 통해 공표 하겠습니다.
농업인 여러분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
- 농업인 여러분께서 주시는 의견은 장흥 영농기술 발전에 반영됨으로 개선할 점이나 평소 애로를 느끼 시는 영농기술에 대하여 의견을 제출하여주시기 바랍니다. 농업인께서 찾아오시거나 현지영농지도를 원 하실 경우 아침 빠른 시간에 전화를 주시면 보다 정확한 영농지도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 농작물에 이상이 발생하여 영농지도를 받고자 하시는 농업인 께서는 농작물의 표본을 온전한 상태로 채취하시어 방문하여 주시면 보다 빠르고 정확한 진단 및 처방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 전화상담을 원하시는 농업인께서는 논·밭에 최근에 발생한 일이나 영농작업상황을 자세히 메모하여 알려주시면 영농 상담에 도움이 되겠습니다.
- 농작물의 관리는 한순간의 실수로 한해 농사를 실패하는 경우가 있으니 모든 농작업은 충분히 내용을 숙지하신 후 실시하시고, 확실치 않는 사항에 관하여는 반드시 농업기술센터의 기술 지원을 받은 후 실시 하여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