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 행정서비스헌장
우리장흥군 보건인은 전 군민이 정신적, 육체적으로 건강한 삶을 영위하는 것을 최대의 목표로삼아 신뢰받는 공직자가 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실천 하겠습니다.
- 우리는 주인의 입장에서 모든 보건업무를 항상 친절, 신속, 정확하게 처리 함으로써 군민편의를 도모하는데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 우리는 소외주민들을 위해 방문보건팀을 구성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 우리는 전염병 발생을 예방하여 전염병으로부터 군민의 건강을 지키겠습니다.
- 우리는 보건교육 및 건강검진 등을 실시하여 군민 건강증진을 위해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 우리는 잘못된 서비스에 대해서는 즉시시정하고 응분의 책임을 지겠으며 매년 고객의 만족도를 측정하여 그결과를 업무에 반영하고 반드시 공표 하겠습니다.
위와같은 우리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서비스 이행 표준」을 설정하여 모든 직원이 성실히 실천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서비스이행표준
고객을 맞이하는 우리의 자세
- 보건소(지소, 진료소)를 찾아오시는 고객을 성실히 모시겠습니다.
- 근무에 임할 때에는 명찰 및 위생복을 착용하고, 항상 웃는 얼굴로 "어서 오십시오, 무엇을 도와드릴 까요"와 같은 인사말과 함께 고객을 맞이하겠습니다.
- 시력이 좋지 않은 고객을 위해 돋보기 4개를 민원실 접수대와 우측 홍보 탁자 위에 비치하겠으며, 고객이 원하시는 경우 담당공무원이 민원서류를 대신 작성 해 드리겠습니다.
- 찾으시는 담당자가 없을 경우 용건을 정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한 후 3시간 이내 또는 고객이 원하는 시간과 장소로 연락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보건의료서비스별 기준
- 진료를 위해 찾아오신 고객을 친절히 모시겠습니다. 진료 차 찾아온 고객은 즉시 접수하고 진료시간을 알려드리겠습니다.
- 고객의 말씀을 1분 더 들어줌으로서 고객과 가까워지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각 검사 항목별 검사는 5분 이내 처리될 수 있도록 하겠으며, 결과가 나오는 정확한 날자와 시간을 알려드리겠습니다.
- 진료대기 고객을 위해 민원실 전면에 건강비디오를 설치 상영하겠습니다.
- 불우소외 계층을 위한 방문의료서비스 제공을 강화시키겠습니다 거동불편자· 저소득노인·독거노인 등을 매월 1회 이상 방문하여 대상자의 요구에 따라 진료, 이동목욕, 건강관리, 환경개선 등을 실시 하겠습니다.
- 읍·면 별로 취약지 1개 마을을 선정하여 월1회 이상 순회진료를 실시하고 경로당을 순회하며 주3회 이상 이동물리치료를 실시하겠습니다.
- 저소득주민 중 유소견자 및 65세 이상 노인을 대상으로 년1회 무료로 건강 검진을 실시하겠으며, 검진결과 이상자는 전문의료기관에 의뢰해 드리겠습니다.
- 전염병으로부터 주민의 건강을 지키겠습니다. 전염병예방을 위해 5 - 9월에 방역소독을 주1회 실시 하고, 전염병 발생 시 방역기동반이 1시간 이내에 현지출동하여 역학조사를 실시 확산방지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영유아의 적기 예방접종을 위하여 접종일 3일전 전화를 통해 알려드리고, 예진을 철저히 하여 안전 접종에 힘쓰겠습니다.
- 임시예방접종을 적기에 실시하겠으며, 전 주민의 완전접종을 위하여 유선 방송, 마을방송, 장흥군 인테넷 홈페이지를 통해 10일 이상 접종에 대한 안내을 해드리겠습니다.
- 주민건강증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여성건강증진을 위해 덩더쿵체조 교실을 주3회 운영 및, 년4회 이상 여성암 검진을 실시, 그 결과는 3주 이내에 우편으로 통보해드리겠으며 이상자는 전문의료기관에 안내 해드리겠습니다.
- 모성건강을 위해 임부산전 검사를 무료로 실시하고 분만 후 산모와 신생아 건강을 위해 1주일이내 1회 이상 전화 또는 직접방문하여 관리 해드리겠습니다.
- 주민 구강건강증진을 위해 보건교육을 실시하며, 치아우식증 예방을 위한 불소양치사업을 지속적 으로 전개해 나가겠습니다.
예방접종 안내
- 일본뇌염 : 4월 ~ 6월
- 유행성출혈열 : 7월 ~ 9월
- 장티푸스 : 4월 ~ 6월
- 유행성독감 : 9월 ~ 11월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
고객이 방문시 또는 전화통화시 불친절이나 불만족을 느꼈을 때 의견을 주시면 이렇게 하겠습니다.
- 우리의 잘못으로 고객이 두 번 이상 다시 방문하셨을 경우 즉시 사실확인을 거쳐 우선적으로 처리토록 하겠으며, 관련 공무원이 정중히 사과 드리고 1회 방문 당 10,000원 상당의 가정상비의약품으로 보상 해드리겠습니다.
- 불친절을 느끼셨을 경우 해당 공무원의 충분한 해명과 정중한 사과를 드리도록 하겠으며, 전화를 하셨거나 받으셨을 경우 시외전화나 국제전화일 경우 전액 실비를 보상해 드리겠으며, 해당공무원을 재교육시키겠습니다.
- 처리기한 내에 민원업무를 처리하지 못했을 경우 사실을 확인 후 관련 공무원이 즉시 정중히 사과 드리고 1시간 이내에 지연사유와 처리 예정일을 고객에게 알려드리겠으며, 10,000원 상당의 가정상비의약품으로 보상해 드리겠습니다.
고객참여 및 의견제시
고객여러분께서 주시는 의견을 소중하게 받아들여 보건의료서비스 질을 개선하는데 적극 반영코자 하니 의견을 주시기 바랍니다.
- 불친절하거나 부당한 일을 경험하신 경우나 친절하고 모범이 되는 훌륭한 공무원이 있을 경우에는 보건행정 발전을 위하여 즉시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 보건소, 보건지소, 보건진료소 현관에『소리함』을 설치하여 고객의 의견을 보다 더 소중하게 받아드리겠습니다.
- 매년 1회이상 우리들의 이행실태에 대하여 자체평가나 외부평가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군보나, 장흥군 인터넷 홈페이지 등에 공표 하겠습니다.
고객여러분의 의견을 주십시오
- 주 소 : (59327) 장흥군 장흥읍 흥성로 49
- 전화번호 : ☎ 061-862-4000, 061-860-6402, 061-860-6403
- FAX(팩스) : ☎ 061-860-6880
- 홈페이지 : 장흥군 보건소 홈페이지 바로가기 (www.jangheung.go.kr/health)